본문 바로가기
Language/TOEFL-Listening

[LISTENING] 유형별 질문 형태 + 핵심 전략 총 정리

by SnowRed 2020. 3. 3.
반응형

- Conversation

- Main Topic

: 대화의 목적이나 주제를 묻는 문제

: 1지문당 1개 출제

 

질문 형태

(1) Main Purpose

Why does the student go to see the professor?

Why does the man talk to the woman?

 

(2) Main Topic

What are the seakers mainly discussing?

What problem does the man have?

 

핵심 전략

(1) 도입부의 흐름을 숙지: 두사람 인사 -> 용건이나 문제점 언급

(2) 찾아온 목적을 묻는 말이 들리면 집중

ex) What can I do for you?/ How may I help you?/ Can I help you?/ What did you want to talk about?

(3) 대화 목적을 알려주는 표시어를 알아듣기

ex) I'd like to talk to you about~/ I'm here to talk about~/ I'm interested in knowing~/ I'm wondering~/ The reason I'm here is~/ I came to ask~/ The problem is~

(4) 다음과 같은 오답에 주의: 대화 일부분만 다루는 보기, 대화에 언급한 단어를 사용한 틀린 보기, 언급되지 않은 내용

 

- Detail

: 대화에서 언급된 세부 내용에 관해 물음

: 대화 흐름에 중심적이거나 밀접하게 관련된 내용들이 출제

: 1지문당 1~2개 출제

 

질문형태

According to the conversation, what is~?

Why does the professor want the man to do~?

 

 +) 정답이 2개 이상인 질문 형태

What are the examples the professor gives of~? Click on 2 answers

 

핵심전략

(1) 다른 말로 바꿔 쓴 표현이 많으니 유의어 많이 외우기

(2) 대화 중요 내용 파악해 듣기: 제안, 이유 , 반대, 강조 하는 어휘를 사용하는 것을 주의깊게 들어야함

(3) 오답 유형: 대화에서 언급된 단어를 포함했으나 내용이 틀린 보기, 언급과 전혀 연관 없는 보기

 

- Function & Attitude

: 화자가 한 말의 숨겨진 의도(function)

: 화자의 태도나 의견(attitude)

: 1지문당 1~2문제씩 다시 듣기 형태로 출제

 

질문형태

why does the student say this:

What does the professor mean/imply when he says this:

 

핵심전략

(1) 문맥을 정확히 파악: 같은 말도 문맥에 따라 의미가 달라짐

(2) 뉘앙스를 느끼며 듣기:  말의 높낮이에 따라 화자의 감정이 다르게 느껴지는 것을 포착하기

(3) 오답유형: 화자의 의도가 아닌 표면적 의미만을 제시, 전후 문맥 잘못 파악한 보기

 

- Connecting Content

: 대화에서 정보들이 어떻게 연결되었는지 묻는 문제

: Purpose형 - 화자가 언급한 특정 부분이 내용 흐름상 또는 구조적으로 어떤 역할을 하는지 물음

: List형 - 보기에서 제시된 정보들이 대화에서 언급된 것인지 여부를 물음

: 지문당 0~1문제 출제

 

질문형태

(1) Purpose형

Why does the professor tell theman about?

Why does the professor menttion~?

 

(2) List형

What information will the man include in~?

Indicate whether each of the following is information which will be inclded. Click in the correct box for each phrase.

  Included(Suggested/Yes) Not included(Not Suggested/No)
정보A    
정보B    

 

핵심전략

(1) 화자가 자신의 경험이나 어떤 특정 사항에 대해 구체적으로 언급하는 경우 그 이전에 나온 말이나 질문이 Purpose형 문제가 될 수 있음

(2) 여러 정보들이 어떤 연관성을 갖고 나열되면 List문제가 될 수 있음

(3) 정보의 연결 관계를 생각하며 노트테이킹: 지금 화자가 하는 말이 앞서 한 말에 대한 예인지, 이유인지, 혹은 여러 하위 항목 중 하나인지 등을 ex) 1, 2, 3과 같은 기호나 숫자를 이용해 일목요연하게 정리

 

- Inference

: 대화에서 언급된 하나 또는 다수의 정보들을 근거로 추론을 하여 깨들어 낼 수 있는 결론을 묻는 문제

: 종종 Function&Attitude 문제처럼 다시 듣고 푸는 문제가 나올 수 있음

: 한 대화 지문당 0~2문제 출제

 

질문 형태

What can be inferre about~?

What will the woman probably do next?

 

핵심전략

(1) 대화 중 화자가 언급한 사실들을 근거로 하여 화자가 직접적으로 언급하지 않은 내용을 추론하는 과정이 필요

(2) 교수나 교직원의 제안과 이에 대한 학생의 반응을 확인

(3) 오답 유형: 충분한 근거 업이 논리가 비약된 보기/ 대화에 언급되지 않은 내용을 근거로 한 보기/ 대화에 언급된 단어를 이용했지만 틀린 내용의 보기

 

 

 

- Lecture

- Main Topic

: 강의에서 중심이 되는 내용이 무엇인지를 찾는 문제

: 전체적으로 무엇을 이야기 하는지를 파악

: 지문마다 1문제씩등장

: 드물게 강의의 목적을 물을때가 있음

 

질문형태

What is the lecture/talk/discussion mainly about?

강의/강연/토론은 주로 무엇에 관한 것인가?

What aspect of ~ does the professor mainly discuss?

교수는 ~의 어떤 면에 관해 주로 토론하고 있는가?

 

핵심전략

(1) 강의 주제는 도입부에서 언급되거나 지난 시간에 배운 내용 소개 후 등장하는 경우가 있음

(2) 주제나 목적파악하는데 쓰는 표시어 주의깊게 듣기(Let's talk about~/ we're going to consider~)

(3) 오답 유형: 강의 내용 중 일부만 다룸/ 언급된 단어를 이용했지만 내용이 틀린 보기/ 언급되지 않는 내용에 관한 보기

 

- Detail

: 강의에서 직접적으로 언급된 세부 내용을 묻는 문제

: 지문당 1~2문제가 출제

: 2개 이상의 답을 골라야 하는 문제가 출제되기도 함

 

질문형태

According to the professor, why did the scientist ~?

교수가 ~에 관해 특이하다고 여긴 점은 무엇인가?

How does ~react?

~은 어떻게 반응하는가?

 

핵심전략

(1) 정답의 거의 대부분 화자가 직접적으로 한 말을 paraphrasing한 것임. 한 문장 또는 여러 문장을 요약해서 paraphrasing 됨 

 

- Function & Attitude

: Function: 화자가 한 말의 숨겨진 의미를 파악

: Attitude: 견해나 태도 등을 물음

: 질의응답이나 교수의 여담, 자신이 한 말 번복, 수정하는 등 주의를 환기시키는 내용에서 자주 출제

: 강의마다 1~2 문제씩 다시 듣기 형태로 출제

 

질문형태

What does the professor mean/imply when he says this:

교수는 이렇게 말함으로써 무엇을 의미하는가

What does the professor intend to explain?

교수는 무엇을 설명하려고 하는가?

 

핵심전략

(1) 화자가 한 말의 글자 그대로의 뜻이 아닌 그 밑에 숨어있는 화자의 목적을 알아챌 수 있어야 함. 앞뒤 문맥을 명확히 파악하는 것이 중요

(2) 개인적인 의견이 나타나 있는 부분은 Attitude문제로 출제되기 쉬우므로 주의해서 들어야 함

(3) 화자의 어조에 따라 다른 의미를 띄기 때문에 의도나 태도를 잘 파악해야함

 

- Connection Content

: 강의에 포함되어 있는 정보들이 어떻게 연결되어 있는지 물음

: Purpose, Organization 형태는 0~1문제씩 출제

: List, Matching, Ordering 형태는 0~1문제씩 출제

 

질문형태

Purpose 형

Why does the professor talk about~?

왜 교수는 ~에 관해 이야기 하는가?

Organization 형

How does the professor emphasize his point about~?

교수는 어떻게 그의 요점을 강조하는가?

List, Matching, Ordering 형

 

핵심전략

(1) 각각의 정보들이 어떤 상관관계를 가지고 있는지 알아야함

(2) 주제와 관련이 없는 듯한 단어를 언급한다면 그 단어는 비유적으로 쓰이거나 중요한 주제를 부각시키기 위한 경우가 많기 때문에 Organization과 Purpose문제를 내는 좋은 소재가 됨

(3) 강의 전개 방식에 맞춰서 상위 항목과 하위 항목을 일목요연하게 정리해서 어떻게 연결 되어 있는지 파악

 

- Inference

: 주어진 정보를 바탕으로 추론할 수 있는 내용을 묻는 문제

: 강의당 0~1문제 등장

 

질문형태

What does the professor imply about~?

교수는 ~에 대해서 무엇을 암시하는가?

What can be inferred about~?

~에 대해 추론할 수 있는 것은 무엇인가?

 

핵심전략

(1) 강의나 토론 중 언급된 사실을 통해 직접적으로 제시되지 않은 내용을 추론하는 과정이 필요

(2) 여러 정보를 종합해 하나의 결론을 도출해 내는 형태가 자주 등장하기 때문에 화자가 말하고자 하는 바가 무엇인지를 항상 생각하고 있어야 함

(3) 토론식 강의에서는 화자들이 서로어떤 입장에 있는지 파악

(4) 오답유형: 충분한 근거 없이 논리가 비약된 보기/ 강의에 언급되지 않은 내용을 근거로 한 보기/ 강의에 언급된 단어를 이용했지만 틀린 내용의 보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