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elf-development

연봉협상시 하지말아야 할 10가지

by SnowRed 2020. 2. 25.
반응형

연봉협상에 관한 좋은 글이 있어서 가져와 봤다.

자세한 원글은 밑의 링크를 클릭하자.

http://kozkoz.com.au/bbs/board.php?bo_table=jobs_story&wr_id=7

 

 

 

1. 협상 없이 제안 그대로 받아들이기

첫 직장이거나 경험이 없을수록 종종 하는 실수인데 연봉협상을 잘 이해하지 못하기도 하고 또 고용주가 싫어할까봐 그럴수도 있다. 당신의 가치 수준보다 낮은 연봉에 협의를 끝낸다면, 당신은 앞으로 적게 벌면서 앞으로의 인상률 또한 매우 낮을 것이다. 왜냐하면 각종 수당이나 인센티브 또한 당신의 기본급 연봉을 기준으로 하기 때문이다.

 

2. 희망 연봉을 미리 오픈하기

고용주가 사전 인터뷰에서 어느 정도를 원하는지 구체적인 숫자를 묻는다면, 이 상황은 매우 조심스럽게 대처해야한다. 절대 너무 일찍 본인의 정보를 전달하지말고 가능하다면 최대한 연봉협상 데드라인 직전까지 애매모호하게 응대하는 것이 좋다.

 

3. 업무 가치보다 필요와 욕심에 더 집중하기

당신이 잡 오퍼에 협상을 계획한다면 철저한 사전조사를 해야하고 당신의 업무 역량이 조직에 얼마나 큰 도움을 줄지를 명확하게 입증해내는 것이 좋다.

 

4. 소극적인 사전조사 및 협상 준비

각종 온라인 취업사이트/관련 커뮤니티를 통해 엄청난 연봉 정보를 쉽게 찾아볼 수 있다. 그럼에도 당신 자신의 몸값을 대략이라도 아직 알지 못하고 있다면 그것은 어떠한 경우에도 변명의 여지가 없는 것이다. 또한 당신이 고려 중인 회사의 연봉 수준이나 협상 정책, 업무성과에 대한 평가 기준 등도 대략적으로 알아두는 것은 두말할 나위 없다. 만약 당신이 연봉협상 자체를 원하지 않는다고 가정해도, 이런 사전조사는 경력자로서의 당신의 평가와 가치를 이해하는데에 충분히 큰 도움이 될 것이다.

 

5. 연봉에 대해 최대한 빨리 문의하기

연봉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기에 가장 이상적인 타이밍은 당신이 최종 후보자로서 최종 합격 통보를 받았을 때이다. 이 때에는 다른 경쟁자도 없는 상태이기 때문에 당신은 좀더 유리한 지점에서 연봉 및 각종 지원사항에 대해 좀 더 자세히 물어볼 수 있다.

 

6. 잡오퍼를 최대한 빨리 OK하기

보통 고용주들은 잡 오퍼를 한 후, 해당 후보자가 고민할 시간을 일주일 정도 준다. 이때가 바로 당신이 유리한 지점에 있는 순간이다. 왜냐하면 고용주가 일단 당신을 선택한 만큼,  최대한 시간을 들여 고민하고 협상을 해야만 원하는 결과치를 얻어낼 수 있을 것이다.

 

7. 잡오퍼를 최대한 빨리 거절하기

생각했던 숫자보다 너무 차이가 나면 당연히 거절할 수밖에 없겠지만, 어느 정도 본인의 희망과 근접하고 다소 조금 낮은 정도라면 사실상 충분히 협상을 펼쳐나갈 여지가 있을 확률이 높기 때문이다.

 

8. 너무 많은 대안을 요구하기

만약 당신이 제안받은 포지션에 큰 관심이 있고, 고용주와의 코드도 잘 맞을 것 같은데, 기대했던 숫자가 아니라면, 당신은 본인이 생각하는 대안 등 제안사항을 제시할 수도 있을 것이다. 이때 너무 많은 사항들을 한번에 요구한다면, 당신이 아무리 맘에 쏙 드는 후보자라 할지라도 OK되기 힘들 것이다.

 

9. 연봉협상을 사적인 감정으로 받아들이기

연봉협상은 반드시 프로페셔널하게 진행한다. 이러저러한 이유로 서로간의 협상이 결렬되는 경우는 입사일 직전까지, 혹은 입사 후에도 발생한다. 그러나 그렇게 안좋게 마무리되더라도...언젠가 훗날의 또다른 기회를 기약하면서 반드시 정중하게 감사하고 나이스하게 마무리를 해야 한다.

 

10. 최종 확정 사항을 서면/이메일로 요청하지 않기

협상이 모두 마무리 되면, 반드시 서면/이메일 등으로 최종 제안 사항을 받아둬야 한다. 제대로 된 정상적인 고용주라면 당연히 먼저 그렇게 할 것이지만, 만약 구두로 얘기되어진 것으로 충분하다고 하며 서면/이메일 등으로 작성하는 것을 미룬다면 추후 문제의 소지가 크기 때문이다.

댓글